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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판매점 창업 가이드

by mr.차니 2023. 10. 25.

목차

    휴대폰 판매점 창업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이 가이드는 '차니의 생활공작소'에서 제공하며, 창업을 준비해보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작성한 가이드입니다. 이 가이드를 참고하시면 창업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휴대폰 판매점 창업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제대로 된 준비 없이 무작정 뛰어들어 성공하기에는 힘든 판매업입니다. 휴대폰 판매점 가이드를 활용하셔서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사업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휴대폰 판매업은 무엇인가?

     

    휴대폰 판매업의 특징

    휴대폰 판매업은 휴대폰과 인터넷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업종입니다. 모바일 스마트폰과 유선 인터넷을 가입하기 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알맞은 상담과 컨설팅을 해서 가입을 유치시키는 일을 말합니다.

    휴대폰 판매업은 세일즈 영업입니다. 고객이 미리 인터넷과 휴대폰 가입을 어떤 통신사에서 어떻게 구매할지를 다 정해놓고 상담하러 오는 경우는 드뭅니다. 여러 경우의 수가 있겠지만 대부분 간단하게 구매 시세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판매자는 상담과 컨설팅을 통해 고객이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일을 해야만 합니다.

     

    유통구조 파악하기

    판매점 유통구조

    먼저 제조사에서 만들어지는 스마트폰은 통신 3사 KT, SKT, LGU+ 또는 알뜰폰 통신사를 통해 각 산하에 있는 직영대리점 또는 직영유통점에 분배가 되어집니다.

    직영대리점 직영유통점에 뿌려진 스마트폰은 다시 서로 접점 계약된 판매점들에게 재고가 분배되어 집니다.

    그러면 각 판매점 점장님들이 각 통신사별로 받은 스마트폰을 자신의 매장에서 판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판매점 사장님들은 직영대리점 또는 유통점에게서 한  달 동안 판매한 스마트폰에 대한 판매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판매점과 대리점 차이 2가지

    첫째, 브랜드명의 차이점

    대리점은 KT, LGU+, SKT 각 통신사 유치만 가능하고 통신사에 예속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간판 이름을 마음대로 바꿀 수 없습니다. 판매점은 3사 통신사를 모두 표기할 수 있고, 판매가 가능하며 개인사업으로 간판명도 창업자가 원하는 이름으로 정해서 브랜화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 수익구조의 차이점

    대리점은 접점 통신사에게 판매한 휴대폰마다 요금제에서 일정한 수수료를 받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대리점에서 판매사를 채용할 때 기본급은 적지만 판매에 따른 수수료나 인센티브를 판매사에게 100% 가까이 챙겨줍니다. 대리점에서 그렇게 운영할 수 있는 이유는 판매대수가 많아질수록 대리점 사장이 가져가는 요금제 수수료만 해도 어마어마해서 굳이 판매수수료까지 챙길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리점에서 판매사로 있을 경우에 본인이 판매만 잘 한다면 많이 벌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판매점은 접점 유통점에게 판매한 기기의 판매수수료만 지급을 받습니다. 그래서 판매에 대한 수익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해당 접점인 유통점에서 내려오는 일정한 판매 인센티브도 있기 때문에 대리점과 마찬가지로 판매한 만큼 많이 벌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판매사 개인의 영업 역량이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휴대폰 판매점의 마진율

    높은 마진율을 자랑합니다.

    수익 마진율이 높다는 점이 휴대폰 판매점 창업의 장점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시중에 나오는 휴대폰마다 판매점에게 주어지는 수수료의 차이는 있겠지만 거의 높은 마진율을 자랑합니다. 그렇다보니 판매점마다 휴대폰 또는 인터넷과 TV를 구매하려는고객에게 지원금을 많이 줄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휴대폰 대리점이나 판매점이 많이 생겨날수록 경쟁이 심해지고 불법적인 루트로 박리다매식 판매를 하는 채널들도 있다보니 건전한 시장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꾸준히 영업과 마케팅을 통해 꾸준한 성과를 올리면서 창업에 성공하신 점주님들도 많으십니다.

     

    판매점 창업을 하는 이유

    첫째, 절대성

    현재 대한민국에서 휴대폰 없이  생활이 가능한 사람이 있을까요? 휴대폰은 남녀노소 상관없이 모두가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오히려 삶의 일부로 자리 잡은 거죠. 앞으로 휴대폰은 계속해서 발전해나갈 것입니다. 형태가 조금씩 달라진다고 해도 통신매체의 이용의 절대성은 무시하지 못합니다. 전국민이 사용하는 것이기에 영업실력과 마케팅실력을 통해 판매점을 운영한다면 성공적인 창업이 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은 이제 모두가 쓸 수 밖에 없는 절대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높은 판매 수익 마진율

    휴대폰 판매점을 창업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가맹점 창업을 하기 전 영업 교육을 받으면서 수익 마진율에 대해 듣게 되면 창업을 망설이다가도 한 번 해볼까 하는 마음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높은 마진율 때문입니다. 개인의 판매 실력에 따라 마진율이 조절 가능할 뿐만 아니라 판매 효율만 좋다면 노동 대비 수익이 좋은 일 중에 이만한 일도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 휴대폰은 앞서 얘기했듯이 모두가 쓴다는 이유로 판매 후 따라오는 재가입이나 연계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수익이 늘어나게 되는 매력이 있습니다.

    셋째, 창업 비용이 소액

    창업을 하게 될 때, 가장 크게 들어가는 비용이 부동산입니다. 판매점을 시작할 상가에 들어가는 보증금과 월세입니다. 이 부분 외에 기본적인 인테리어와 간판, 상담용 의자와 테이블 등을 고려해도 창업 비용이 다른 창업에 비해 소액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쉽게 창업할 수 있습니다.

     

    창업을 하고 싶다면?

    휴대폰 판매점 창업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셔서 휴대폰 판매업에 종사하는 자영업자로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간접 창업

    휴대폰 판매점을 창업해서 자영업자의 길로 나서기 전 정규직 또는 알바로 취업해서 판매업무가 적성에 맞는지 잘 체크하고, 실력을 늘리면서 자금을 모아 직접 창업을 하든지 아니면 그 곳에서 가맹점을 내는 것입니다.

    둘째, 직접 창업

    이와 같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 바로 창업을 희망할 경우,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는 업체 중 판매점에 관련된 교육과 창업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 곳에서 창업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 판매점 창업 가이드

    휴대폰 판매점 창업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창업 후 성공은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죠. 성공과 실패의 길목에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앞으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글을 읽어주시고 마음에 드셨다면 다음 글도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구독과 응원은 늘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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