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우디아라비아는 어떤 나라인가?
시간 (한국과의 시차)
사우디아라비아는 한국보다 6시간이나 빠르다.
언어
아랍어
화폐
사우디아라비아 리얄(SR) / 1리얄= 한화 367.27원(2023년 10월 11일 기준)
수도
리야드
면적
2억 1,496만 9천 ha 세계 12위
인구
3,694만 7,025명 세계 40위
GDP
1조 1,081억 4,898만 달러 세계 17위
기후
극히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사막기후로 낮에 매우 덥다.
종교
이슬람교(수니파 90%, 시아파 10%)
역사
고대 아라비아반도의 역사에서 출발해 현대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의 역사로 이어진다. 기원전 부족 공도체를 중심으로 유목 생활을 하거나 오아시스에서 정착 생활을 하며 아라비아반도의 역사가 이어져 왔다. 이후 이슬람의 예언자 무함마드는 622년 메카에서 최초로 알라의 계시를 받고 7세기 이슬람은 아라비아반도에서 팽창하게 되었다. 이후 아라비아반도를 거점으로 아랍 민족은 주변 지역을 정복하며 영토를 확장할 수 있었다. 정통 칼리파 시대, 우마이야 왕조, 압바시야 왕조 등을 거치면서 아라비아반도를 차지하는 주체가 변모되었고, 15세기 이후 오스만제국이 아라비아반도를 관할하게 되었다. 19세기 아라비아반도 중부 오아시스에 정착하였던 사우드 가문은 아라비아반도를 장학하기 시작하였고 왕국을 건설하엿다. 이후 사우디 왕국은 흥망성쇠를 거듭하였고, 마침내 1932년 이븐 사우드(1875~1953, 재위 1932~1953)가 아라비아반도를 통일하면서 현대 사우디아라비아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후 이슬람의 발원지를 갖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는 중동 정치, 경제의 주요한 행위자로 발돋움하여 성장함으로써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날씨 (수도 기준)
날씨 (1년 기준) : 여행하기 좋은 시기는 11월부터 4월까지입니다.
1월 날씨
리야드의 1월 평균 최저기온은 영상 8.9 ℃, 평균 최고기온이 영상 20.3 ℃, 월평균 일교차는 11.4 ℃로 큽니다.
평균 강수량은 12.3mm, 평균 강수일수는 5.8일로 비가 적게 내립니다.
옷차림은 어떻게?
비가 적고 선선하기 때문에 여행하기 적합한 날씨입니다.
다만 큰 일교차를 유의해서 걸쳐입을 따뜻한 겉옷을 챙겨가면 좋습니다.
2월 날씨
리야드의 2월 평균 최저기온은 10.7 ℃, 평균 최고기온은 22.7 ℃로 서울의 10월 기온과 비슷합니다.
월평균 일교차는 12 ℃로 큰 편입니다. 월평균 강수량은 5.8mm이고 월평균 강수일수는 4.1일입니다.
옷차림은 어떻게?
비가 많이 내리지 않는 지역이므로 여행 중 비를 만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행하기에 적당한 달입니다.
하지만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니 걸칠 수 있는 얇은 옷을 준비하셔서 몸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월 날씨
리야드의 3월 평균 최저기온은 14.6 ℃, 평균 최고기온은 26.7 ℃로 서울의 9월 하순 기온과 비슷합니다.
월평균 일교차는 12.1 ℃로 큰 편입니다. 월평균 강수량은 30.2mm로 비가 적은 편이고 월평균 강수일수는 10.8일입니다.
옷차림은 어떻게?
서울의 가을 기온과 비슷하고 비도 적게 오는 편이니 야외활동을 하시기에 적당한 시기입니다. 긴소매 옷을 준비하시고 낮과 잠의 기온차가 큰 편이니 아침저녁에 입을 얇은 외투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한 달 중 열흘정도 비가 오나 그 양이 매우 적으니 크게 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4월 날씨
리야드의 4월 평균 최저기온은 19.9 ℃, 평균 최고기온은 32.9 ℃로 최고기온은 서울의 한여름 최고기온과 비슷합니다.
월평균 일교차는 13 ℃로 큰 편입니다. 월평균 강수량은 23.3mm이고 월평균 강수일수는 10.6일입니다.
옷차림은 어떻게?
한낮엔 서울의 한여름 기온과 비슷하므로 반소매 옷을 가져가야 합니다. 다만 일교차가 크므로 아침저녁엔 가볍게 걸칠 옷을 가져가면 좋습니다. 한 달 중 열흘정도 비가 내리나 그 양은 적으므로 작은 우산을 챙겨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5월 날씨
리야드의 5월 평균 최저기온은 영상 25.5 ℃, 평균 최고기온은 영상 38.9 ℃로 매우 무더운 날씨입니다.
월평균 일교차는 13.4 ℃ 로 매우 큽니다. 평균 강수량은 6.2mm, 평균 강수일수는 3.9일로 비가 드문 지역입니다.
옷차림은 어떻게?
자외선 차단제와 양산 등으로 낮의 강렬한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시는 게 좋습니다. 밤에도 서울의 여름만큼 덥겠지만, 낮에 비해 13도 가량 낮습니다 따라서 춥게 느껴질 수도 있으니 걸칠 수 있는 얇은 옷을 하나 준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월 날씨
리야드의 6월 평균 최저기온은 영상 27.4 ℃, 평균 최고기온은 영상 42.2 ℃로 매우 뜨겁습니다.
월평균 일교차는 14.8 ℃로 굉장히 큽니다. 비가 내리지 않으므로 여행 중 비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입니다.
옷차림은 어떻게?
밤과 낮의 기온차가 15 ℃ 정도 나면서 낮에는 굉장히 뜨겁고, 밤에도 덥겠습니다. 한낮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원한 옷차림도 좋지만 강한 햇볕에 피부가 상할 수 있으니 얇은 긴 소매 옷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7월 날씨
리야드의 7월 평균 최저기온은 영상 28.9 ℃, 평균 최고기온은 43.4 ℃이고, 비가 내리지 않습니다.
월평균 일교차는 14.5 ℃로 굉장히 크고 덥습니다.
옷차림은 어떻게?
매우 뜨거운 햇빛에 대비하여 SPF지수가 높은 자외선 차단제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밤에는 12도 이상 기온이 뚝 떨어지므로 상대적으로 춥게 느껴질 수 있으니 이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8월 날씨
리야드의 8월 평균 최저기온은 영상 28.6 ℃, 평균 최고기온은 영상 43.1 ℃, 월평균 일교차는 14.5 ℃로 매우 뜨겁고
일교차 또한 매우 큽니다. 비는 거의 내리지 않습니다.
옷차림은 어떻게?
한낮에 활동하기엔 매우 덥습니다. 충분한 얼음물을 소지하시어 탈수를 방지하시는 게 좋습니다. 낮에는 자외선차단제와 선글라스로 피부와 눈을 보호하시고 15 ℃ 가량 뚝 떨어지는 밤 기온은 상대적으로 춥게 느껴질 수 있으니 걸칠 수 있는 얇은 옷을 하나 준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월 날씨
리야드의 9월 평균 최저기온은 영상 25.6 ℃, 평균 최고기온은 영상 40.3 ℃로 매우 더운 날씨입니다.
월평균 일교차는 15 ℃로 매우 큽니다. 평균 강수량은 0.0mm, 평균 강수일수는 0.1일로 비가 거의 내리지 않습니다.
옷차림은 어떻게?
낮에 활동하시기에 매우 덥겠습니다. 통풍이 잘되는 얇은 옷과 챙이 넓은 모자, 양산 등을 함께 챙겨 가시는 게 좋습니다. 밤엔 15 ℃ 가량 뚝 떨어진 기온에 감기 걸리지 않도록 얇은 가디건 하나 챙겨가는 게 좋습니다.
10월 날씨
리야드의 10월 평균 최저기온은 영상 20.9 ℃, 평균 최고기온은 영상 34.8 ℃, 월평균 일교차는 13.9 ℃로 한국의 여름보다 덥고 일교차가 큽니다. 월평균 강수량은 2.3mm, 월평균 강수일수는 1.7일로 비가 거의 내리지 않습니다.
옷차림은 어떻게?
여행 중 비 걱정은 안해도 되겠지만, 더운 날씨에 대비해야 합니다. 얇고 통풍이 잘 되는 옷 가지와 매쉬 소재의 운동화 위주로 준비해 가시면 좋습니다. 큰 일교차를 유의하시어 건강 관리에 신경 써 주신다면 더욱 즐거운 여행이 될 것입니다.
11월 날씨
리야드의 11월 평균 최저기온은 15.3 ℃, 평균 최고기온은 영상 27.6 ℃, 월평균 일교차는 12.3 ℃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큰 날씨가 나타납니다. 월평균 강수량은 7.4mm, 월평균 강수일수는 3.4일로 비의 양도 매우 적고 비가 내리는 날이 많지 않습니다.
옷차림은 어떻게?
일교차가 12 ℃ 이상 벌어면서 낮에는 조금 덥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선선하겠습니다. 얇은 반소매 옷부터 봄가을용 외투까지 함께 준비하셔서 기온변화에 대비하셔야겠습니다.
12월 날씨
리야드의 12월 평균 최저기온은 10.5 ℃ , 평균 최고기온은 22.0 ℃, 월평균 일교차는 11.5 ℃로 초여름의 기온분포와 비슷합니다. 큰 일교차를 보이겠고, 월평균 강수량은 11.2mm, 월평균 강수일수는 6.5일입니다.
옷차림은 어떻게?
낮에는 기온이 높게 올라가 약간 더위를 느낄 수 있지만,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면서 밤에는 비교적 선선해 여행하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비는 많은 양이 오지 않기 때문에 잠시 피하셨다가 활동하셔도 좋겠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교통(부산~리야드)
총비용 <김해공항에서 리야드까지 경유해서 가는 경로로 왕복 기준>
1,697,300원
(23년 10월 11일자 검색) 편도비용이 대략 848,650원입니다.
비행시간 (가는편)
부산에서 마닐라공항에 도착해 12시간 정도 대기 후 리야드로 출발합니다. 총 시간은 약 27시간 정도입니다.
비행시간 (오는편)
리야드에서 마닐라공항에 도착해 5시간 30분 대기 후 부산으로 출발합니다. 총 시간은 약 19시간입니다.
여행계획 시 Tip
비행기 왕복 기준으로 2일 정도가 소요 되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여행 일정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음식 (꼭 먹어야 할 것)
1. 캅사(Kabsa)
대표적인 사우디아라비아 로컬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리법은 우리나라의 볶음밥과 유사합니다. 바스마티와 같은 주로 긴 모양의 쌀로 지은 밥에 고기와 야채, 향신료를 섞어 요리한 후 아몬드, 잣, 땅콩, 잘게 다져 볶은 양파, 건포도를 곁들이고 뜨겁게 먹으며 종종 다꾸스라고 불리는 토마토 소스와 함께 먹기도 합니다.
※ 조리법과 향신료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고기조리법
만디: 땅을 파서 만든 구덩이에 고기를 넣은 후 그 위에 불을 지펴서 익히는 방법. 육즙이 보존되므로 아랍어로 '이슬을 머금은'이란 뜻의 '만디'라고 부릅니다.
마쓰비: 불타는 건초더미 위에 납작한 돌을 얹은 후, 그 위에 고기를 넣고 굽는 방법.
마드구뜨 : 압력 솥에 넣고 찌는 방법.
향신료
후추, 정향, 카드라몸, 사프란, 계피, 말린 라임, 월계수 잎, 육두구를 사용합니다.
2. 싸리드(Tharid)
다양한 아랍 국가에서 찾을 수 있는 아랍요리의 빵 수프입니다. 리각이라는 납작한 빵 위에 야채스프나 양고기 육수를 부어 먹는 음식인데,무슬림들이 해가 떠 있는 동안 금식하는 라마단 기간동안 저녁에 먹는 인기 음식입니다. 아랍 국가에서 이 요리는 이슬람 선지자 무함마드의 생애 동안 아랍 정체성을 강하게 상징적으로 여기는 아라비아 국민 요리로 간주되었습니다. 널리 퍼진 전설에 따르면, 이 평번하고 겸손한 요리가 선지자의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이 요리는 특히 라마단 달 동안 많이 소비됩니다.
3. 삼부삭(Sambousek)
사모사는 고기나 생선을 비롯한 감칠맛 나는 재료로 가득한, 튀긴 남아시아의 페이스트리입니다. 지역에 따라 삼각형, 원뿔, 또는 반달 모양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종 츠떠니와 함께 제공되며, 중세 시대 이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맛 버전도 만들어집니다. 사모사는 남아시아, 중동, 중앙아시아, 동아프리카, 그리고 그들의 남아시아 이주민들의 요리에서 인기있는 전채 또는 간식으로 자주 먹힙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보통 고기, 양파, 잣, 자아타를 또는 치즈로 채워집니다. 주로 라마단 달 동안 널리 소비됩니다.
4.쉑슈카(Shakshouka)
쉑슈카는 토마토, 올리브 오일, 후추, 양파, 마늘로 만든 소스에 끓인 계란을 넣은 막그레브 요리로, 종종 큐민, 파프리카, 카언 후추로 향신료가 더해집니다.
조안 네이단에 따르면, 쉑슈카는 토마토가 콜롬버스 교환이 일어난 일환으로 헤르난 코르테스에 의해 이 지역에 소개된 후, 16세기 중반 오스만 제국 북아프리카에서 발생했다고 합니다.
5. 만디(Mandi)
만디는 주로 육류와 특별한 향신료 블렌드로 만든 밥으로 이루어진 전통적인 요리로, 예멘의 하드라무트 지방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요리는 아라비안 반도의 대부분 지역에서 인기 있으며, 특히 예멘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소비되며 여러 지역에서 주요 요리로 여겨집니다. 이 요리는 또한 이집트, 터키, 동남아시아 및 인도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6. 모타바크(Murtabak)
통상 아라비안 반도, 남아시아 및 동남아시아에서 찾을 수 있는 팬케이크나 팬 후라이 빵으로, 특히 사우디 아라비아, 예멘,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브루나이, 남부 태국 및 방글라데시에서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랍어로 모바타크는 '접힌'을 의미하며, 예멘,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및 싱가포르에서 인기 있는 길거리 음식입니다.
종종 매운 접힌 계란 팬케이크로, 야채 조각들이 들어간다고 설명됩니다. 가장 흔한 무르타박 형태는 통상 팬 후라이 팬케이크로 만들어지며, 푼 계란, 다진 부추, 양파(혹은 대파), 그리고 소고기 등이 내장되어 접히고 사각 모양으로 잘립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여행 (꼭 가봐야 할 곳)
리야드(Riyadh)
1. 킹덤 센터 <kingdom Center>
제작시기 : 2002년 건축가 : 엘레브레 베켓, 옴라니아 & 연합 위치 :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양식 : 포스트모더니스트 재료 : 유리, 강철, 철근 콘크리트 킹덤센터는 사우디아라비아를 건국한 암둘 아지즈 왕의 손자인 알 왈리드 와아가 개최한 건축 공모전을 통해 탄생했다. 공모전 기준에 따르면, 킹덤 센터는 단순하고, 인상적인 일체식의 대칭 구조물로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는 에펠 타워 스케일의 건축물이어야 했다. 엘레브레 베켓 건축회사의 킹덤 센터는 윗부분인 역포물선 형태의 아치로 장식된 992피트(302.3미터) 높이의 타워이다. 이 화려한 건축물은 278천 평방비터 면적의 다목적 공간으로, 그 안에는 열 네층의 사무실 공간과 대형 입구 로비, 224개의 호텔 룸이 있다. 또 다섯 층은 음식점으로 채워졌고, 그 외에도 여러 은행의 본사가 센터 안에 자리를 잡았다. 타워 기단 부분의 세 층에는 쇼핑몰, 테니스 코트와 수영장이 있는 스포츠센터, 그리고 자가용 3,000대가 들어갈 수 있는 넓은 주차장이 갖춰진 회의실과 웨딩센터가 있다. |
2. 프린스 술탄 대학교 <Prince Sultan University>
유형 : 사립종합대학교 개교일 : 1999년 위치 :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학생수 : 5,892명 (2023년) _ 학부 5,712명, 대학원 270명 전임교원수 : 372명 (2023년) 프린스 술탄 대학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 있는 사우디 최초의 사립 종합대학교이다. 5개 대학에 학사와 석사과정이 개설돼 있다. 수업은 아랍어와 영어로 진행된다. 외국인 학생이 전체 재학생의 17%에 달한다. 대학교 이름은 대학 설립에 막대한 자금을 지원한 왕세자 이름을 따왔다. 2023년 QS 세계대학순위에서 아랍권 대학 가운데 51~60위권에 포함됐다. |
3. 디리야 <Diriyah>
위치 : 사우디 아라비아 리야드의 북서쪽 외곽 디리야는 사우디 아라비아 왕가의 원래 고향이었으며, 1727년부터 1818년까지 제1사우디 왕조 아래 디리야 공화국의 수도로 기능했습니다. 오늘날 이 마을은 디리야 주(도), 이중 우얘나, 주베이라, 알-아마리야 등의 마을을 포함하고 있으며 리야드 주의 일부입니다. 다리야의 투라이프 지구는 사우디 왕국의 처음 수도로, 2010년에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도시 자체의 레이아웃은 사우디 아라비아 국립 박물관에서 그 도시의 대형 상세 모델을 통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
4. 마스막 요새<Masmak Fort>
위치 : 리야다의 알-디라(Al-Dirah) 마스막 요새는 진흙과 벽돌로 지어진 요새로, 리야드의 퀘스르 알-훔(Palace of the Hukm)지구에 위치한 알-훔(Palace)와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1865년에 자발 샴마르(Emirate of Jabal Shammar) 아래 아부드 라흐만 이븐 수레이만 알다반 왕자를 위해 지어진 이 요새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통일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사우디 통일의 중요한 충돌 중 하나인 리야드 전투가 이 요새에서 벌어졌습니다. 1995년 이후로 이 요새는 사우디 아라비아 문화유산의 중요한 표지로 소개되는 박물관으로 변모했습니다. |
메카(Makkah)
1. 마스지드 알하람
위치 : 메카 서방에는 신성 모스크, 또는 대모스크 또는 메카의 대모스크로 알려져 있다. 마스지드 알하람은 무슬림에게 최고의 성지인 카바 주위를 보호하고 카바에 예배를 올리기 위한 사원이다. 따라서 지구상에서 이 사원만 키블라를 알려주는 미흐라브가 없다. ※키블라 예배를 드릴 때 일정한 방향을 향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셈족의 관념을 받아들인 것으로 이슬람 교도는 해지라 직후에 유대 교도를 본받아 예루살렘을 향하여 예배를 드렸으나 이슬람 교단과 메디나의 유대 교도 사이의 관계가 변화됨에 따라 메카를 키블라로 정하였다. 모스크는 어디든지 키블라를 향하여 지어져 있다. 동물을 제물로 바치는 경우에는 이 동물의 머리를 키블라에 향하도록 한다. |
알울라(Alula)
1. 알히즈르<Al-Hijr>
위치 : 알마디나 알무나우와라 주, 알울라 지구 홍해를 사이에 두고 이집트와 마주보고 있는 아라비아반도 북서지방에 있는 고대 유적지이다. 수도인 리야드(Riyadh)에서 직선거리로 약 900km 떨어져 있으며, 역사와 외형이 닮아 자매도시라 불리는 페트라로부터는 남동쪽으로 약 500km 떨어져 있다. 오늘날 현지에서 '예언자 살리의 도시'라는 뜻의 마다인 살리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종종 옛 이름인 헤그라라고 부르기도 한다. 2008년에 유네스코는 알 히즈르의 역사적 가치를 인정해 1621만 제곱미터에 이르는 지역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했다. |
2. 마라야 콘서트홀<Maraya Concert Hall>
위치 : 알울라 자연과 문화를 비추는 랜드마크로 사우디 사막 한복판에 위치한 전면이 전부 거울로 만들어진 건축물이다. 2020년 가장 큰 거울 건물로 기네스 세계 기록이 등재되었다. 알울라의 드라마틱한 풍경과 날씨, 시간을 고스란히 반영하는 마라야 콘서트홀은 시대와 자연을 존중하는 대표적인 예로 기록될 건축물이다. 마라야 콘서트홀은 시간과 계절에 따른 풍경을 고스란히 비추는 마라야(거울)의 외관만큼 실내 공간도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다. 총 3층 규모로 다목적 극장과 엔터테인먼트, 회의장소로 구성되어 있고 오페라, 발레, 콘서트, 쇼, 비즈니스 이벤트, 결혼식에 이르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
3. 자발 알필<Jabal Al-Fil>
위치 : 알울라에서 북동쪽으로 약 11km 거리 자발알필은 사우디 아라비아의 암석 형성물입니다. 높이 117피트(약 35.7미터)로, 이 산은 알울라에서 북동쪽으로 약 11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코끼리와 닮은 약 50m의 거대한 크기의 바위 형성물로 인해 유명해졌습니다. 웅장한 분위기 속에 낭만이 공존하는 곳입니다. |
제다(Jeddah)
1. 제다 코니셰<Jeddah Corniche> - 홍해 산책로
위치 : 제다의 홍해바다 해안선을 따라 4.2km에 걸쳐 약 730,000 제곱미터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제다 도시에 위치한 해변 휴양지로, 약 30km에 걸친 해안 지역입니다. 홍해에 위치한 제다 코니셰에는 해안도로, 여가시설, ㅏ빌리온, 대규모 시민 조각상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높은 분수인 팔뚝 왕 파흐드 분수(king Fahd's Fountain)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7년 11월에 워터프론트는 방문객들을 위해 개장되었으며, 제다 도시의 공공 시설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왕립령에 응답하여 시작되었습니다. |
'국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만 여행지원금 신청 A to Z> 등록 추첨 사용처 당첨금 이벤트 참여! (4) | 2024.02.02 |
---|---|
니돈내산독박투어로 베트남 호치민 다낭 나트랑 여행 계획 짜기! (2) | 2023.11.21 |
베트남 푸꾸옥 여행 항공권 날씨 대표관광지 (1) | 2023.11.11 |
부산 청년 세계를 말하다 : 이스라엘 국가 날씨 환율 항공 이스라엘 하마스 상황 팔레스타인 아랍권 중동 전쟁 정리 (0) | 2023.10.13 |